본문 바로가기주메뉴 바로가기하단 바로가기
한국국학진흥원

하회의모든것

사회와역사

사회조직
마을운영조직
비공식조직
하회마을보존회
하회마을보존회
하회마을보존회

하회마을보존회는 마을주민들이 스스로 설립한 단체로 현재 주민들을 대표하여 여러 업무를 담당하고 있다.

1984년 하회마을이 국가민속자료 제122호로 지정되었다 이후 국가적 차원에서 하회마을에 대한 정비를 실시하고 적극적으로 관광객을 유치하면서 관광객이 증가하였다. 이러한 상황에서 주민들은 마을을 대표할 수 있는 단체의 필요성을 느끼면서 1992년 하회마을보존회를 설립하였다. 설립 당시 하회마을보존회는 사단법인으로 설립되었으며, 대외기관과 하회마을의 협의체라고 할 수 있다.

하회마을보존회의 회원은 하회마을 거주하는 자로서 주민등록상 실거주하는 자로서 1가구 1인으로 정한다. 만약 집에 결혼해서 분가하지 않은 자식이 같이 있다고 하더라도 하회마을보존회원은 1명밖에 되지 못한다. 만약 자식이 하회마을 내에서 분가를 하였을 때 하회마을보존회원이 될 수 있다. 외지에서 살다가 온 사람의 경우 3년 이상 거주해야만 하회마을보존회에 가입할 수 있다. 임원진은 9명으로 감사 2명, 이사 7명으로 구성되어 있다. 이사 중 한명을 선출하여 대표이사가 되는데 현재 대표 이사는 류한승 어르신이다. 임원진의 임기는 이사는 3년, 감사는 2년이다.

하회마을보존회의 총회는 매년 1월 1일에서 1월 15일 사이에 날짜를 잡아서 개최한다. 총회에서는 지난해 보존회에서 사용한 자금의 결산보고와 감사를 실시하고, 한해 있을 사업 계획을 함께 회의한다. 그리고 사업계획에 대한 의결을 거치는데 참석인원의 과반 수 이상의 동의를 얻어야 한다. 총회 이외에 이사진들은 매월 정기 이사회를 열어 하회마을보존회의 여러 사업에 대한 내용을 회의한다. 정기 이사회는 매월 셋째 중에 통상적으로 하고 있으나 사안이나 일정에 따라서 유동적으로 실시하고 있다. 이외에 마을에 특별한 행사나 축제가 있을 경우 임시 이사회를 열어 회의를 한다.

하회마을보존회의 역할은 하회가 관광지화 한 이후 마을 주민들의 입장을 대표하여 하회마을의 여러 일을 맡는다. 따라서 작은 마을 정비 사업이라도 하회마을보존회와 협의를 하지 않으면 일을 할 수 없다. 안동시에서 하회마을의 모습을 일부 복원, 개보수 할 때도 하회마을보존회와 협의를 거쳐야 시행 할 수 있다. 그리고 하회마을 입장료 및 주차장 수입으로 발생한 수입의 40%는 매해 분기별로 하회마을보존회의 자금으로 사용된다. 이 수입은 보존회 운영과 함께 마을정비사업과 조상숭조사업으로 사용된다. 마을의 수목관리와 약간의 정비가 필요한 경우 보존회에서 직접 정비를 실시하고 향사, 시제, 동제 등이 있을 때도 보존회에서 자금을 지원하거나 직접 참여한다. 마을 주민들의 복지에 관한 부분도 담당하여 부녀회, 노인회에서 관광을 가거나 할 때 직접 지원을 한다. 그리고 주민들의 의식을 높이기 위해 하회마을과 비슷한 마을을 찾아가 답사를 실시하기도 한다. 특히 유네스코에서 지정하는 세계문화유산으로 지정되기 위해 다른 나라의 유네스코 지정 마을을 답사하기도 한다.

하회마을보존회는 마을 주민들을 대표하는 기구로서 마을 주민들이 자체적으로 만든 조직이다. 하회마을의 대표로서 외부기관과 마을주민들을 이어주는 협의체로서의 임무를 담당하고 있다. 보존회가 마을에서 담당하는 분야는 매우 다양하고 커서 마을일의 실질적인 업무를 담당하고 있는데, 마을정비와 조상숭조사업, 주민복지 등 다양한 업무를 담당하고 있다. 많은 관광객으로 인한 입장료 및 주차장의 수입의 40%를 보존회에서 관리하여 보존회 운영 및 마을 운영에 자금을 사용한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