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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풍산 류씨들은 전서공이 하회에 들어오기 전부터 하회에 터 잡기 위해 노력했다. 전서공(典書公) 류종혜(柳從惠)는 풍산 상리(上里)에 세거하다가 길지(吉地)를 찾아 하회마을에 터전을 이루었다. 하회마을로 입향하는 과정은 단계적으로 이루어졌는데, 먼저 그 윗대부터 인근 가일마을에 거주하면서 하회 입성을 준비하다가 관가정, 세덕사 등에서 만인적선을 하고서야 하회마을 진입에 성공할 수 있었다.

전서공의 할아버지이자 고려의 도염서령(都染署令)의 벼슬에 있던 류난옥(柳蘭玉)은 풍수가를 찾아가서 집을 지을 새로운 터를 물었다. 풍수가는 그에게 3대 동안 적선을 한 뒤에 훌륭한 길지를 잡을 수 있을 것이라고 말했다. 류난옥은 하회마을 동구 밖에 관가정(觀稼亭)이라는 집을 짓고 불쌍한 사람들에게 적선을 베풀었다. 이 공덕은 아들과 손자 대까지 이어졌다.

전서공 또한 할아버지의 뜻을 이어 적선의 공덕을 쌓아 하회마을에 자리 잡을 수 있었다. 풍산 류씨가 하회에 터를 잡게 된 내력은 마을 입구에 있는 전서공 류종혜의 기적비(紀蹟碑)에 자세히 새겨져 있다. 전서공이 화천(化川)가에 터를 잡을 당시에는 그 일대가 울창한 숲과 늪으로 밀림을 이루었다고 한다. 지금의 삼신당 곁에 절이 하나 있었다고 한다. 하지만 호랑이가 자주 나타나서 중들이 견디지 못하고 떠나 버려서 절이 사라졌다는 전설이 전해진다. 그 절에 있었던 것으로 보이는 탑신(塔身)들이 삼신당 주변에 한둘 흩어져 있는데, 지금도 그 탑신 가운데 하나가 삼신당의 제단(祭壇)으로 이용된다.

기록에 의하면 전서공은 화산 주변의 허씨와 안씨의 묘지를 피하여 울창한 숲을 헤치고 절 근처에 집을 지으려고 했다. 몇 번씩 집짓기를 시도했지만 집은 완성이 채 되기도 전에 무너졌다. 근처를 지나가던 도사는 전서공에게 "아직 이 땅을 가질 운세가 아니니, 꼭 이 땅을 가지고 싶다면 앞으로 3년간 덕을 쌓고 적선을 해야 할 것"이라고 일러 주었다. 이에 큰고개 밖에 정자를 지어 놓고 식량과 옷가지, 짚신 등을 마련하여 3년 동안 인근 주민과 나그네들을 먹이고 입히며 적선했다. 그런 뒤에 집을 짓자 더 이상 무너지지 않았다. 그때 집을 이룬 것이 지금 양진당의 사랑채 일부라고 한다.

주민들의 이야기 또한 크게 다르지 않다. 전서공이 하회에 터를 잡고자 양진당 자리에 집을 지었다. 그런데 집을 지어놓으면 밤새 무너지기를 반복했다. 어느 날 전서공의 꿈에 도사가 나타나 말하기를 "이 터에 집을 지으려면 마을로 들어오는 고갯길에서 3년 동안 만인(萬人)에게 적선을 하라."고 했다. 전서공은 큰 고개에다 원두막을 짓고 길 가는 사람들에게 적선하고 집을 지을 수 있었다고 한다.

전서공이 많은 사람들에게 선행을 베풀고 길지에 마을을 이루어 발복(發福)한 까닭일까? 하회에 터 잡은 풍산 류씨는 점차 가문이 번성했다. 반면에 화산 기슭에 터를 이루었던 허씨와 안씨는 상대적으로 문중이 위축되어 하회를 떠나는 사람이 늘어나게 되었다. 결국 하회마을은 허씨와 안씨의 터전이었던 화산 기슭에서 화천가에 자리 잡은 류씨들의 터전으로 중심을 이동하게 되었다.

전서공이 밀림지대였던 화천가에 자리를 잡았다는 사실과 집을 지으려 했을 때 거듭 무너졌다는 이야기, 하회로 들어가는 길목에서 사람들에게 선행을 베풀었다는 이야기는 선주민(先住民)과 이주민의 관계를 상징적으로 드러내고 있다. 허씨와 안씨, 그리고 절이 터 잡고 있는 화산자락에 들어와서 살려고 하니 류씨들이 터 잡기 어려운 것은 당연한 일이다. 그 어려움이 집의 훼손 과정에서 나타난다. 집을 지을 수 없다는 것은 마을에 터를 잡고 살 수 없다는 뜻이며, 다 지어놓은 집이 부서졌다는 것은 누군가 의도적으로 집을 짓지 못하도록 행패를 부렸다는 뜻이 되겠다. 그것은 마을의 기득권을 누리고 있는 두 성씨의 세력 탓이 아닌가 한다.

선주민 세력들이 기득권을 내세워 받아들이지 않게 되면 신참이나 다름없는 류씨들이 쉽사리 마을에 들어와 자리 잡을 수 없다. 그렇다면 마을에 새로이 들어와 살려는 집단으로서 통과의례를 거칠만하다. 그것은 도사의 계시로 나타난다. 하회로 들어오는 고갯길에서 적선하는 것은 곧 하회에 터 잡고 사는 선주민 세력들에게 전적으로 봉사하는 셈이다. 신참자로서 선주민들에게 오랫동안 봉사를 한 뒤에, 마침내 그들의 동의를 얻어 지금의 터에 마을을 이룩하게 된 것이 오늘의 하회라고 하겠다.